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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이론
  • 글쓴이 : 운영자 작성일 : 04-04-19 16:12 조회 : 9,496

Ⅰ. 상담의 개념 정의

 상담이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과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 사이의 개별적인 관계를 통하여 새로운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이다(정원식, 박성수. 1978).

 상담이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내담자)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과의 대면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행동 및 감정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과정이다(이장호. 1982).

 상담이란 훈련과 기술, 신용으로써 상담자가 내담자의 적응문제를 해결하는 면대면의 상태이다(Williamson 재인용, 이재창. 1988).

 상담이란 치료자와의 안전한 관계에서 자아의 구조가 이완되어 과거에는 부정했던 경험을 자각해서 새로운 자아로 통합하는 과정이다(Rogers. 1951).

 상담은 자기와 환경에 대한 의미있는 이해를 촉진시키고, 장래의 목표나 가치관을 확립해서 명료화하도록 하는 상호작용의 과정이다(Shertzer&stone. 1980).
 
 1. 치료에서 통찰을 강조하는 정신역동적 접근
   - 정신분석적 상담과 아들러식 상담
 2. 감정과 주관적인 경험을 강조하는 경험적이고 관계지향적인 접근
  - 실존주의적 상담, 인간중심 상담, 게스탈트 상담
 3. 사고와 행위의 역할을 강조하며 행동지향적인 인지적이고 행동적인 접근
  - 교류분석, 행동치료, 합리적-정서적 상담, 다른 인지 상담, 현실 상담
 
1. 정신분석적 접근

  1) 기본 가정
  인간의 본성을 결정론적 관점에서 본다. 인간행동은 주로 무의식적 동기, 비이성적인 힘, 성격-공격적 충동, 그리고 초기 어린 시절의 경향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행동의 역동이 무의식속에 묻혀있기 때문에, 상담은 과거에 뿌리를 두고 있는 내적 갈등을 분석하는 긴 과정으로 구성된다. 상담은 주로 성격을 재구조화하기 위해 상담자가 이끄는 과정으로 본다.

  2) 평가에 관한 견해
  정신분석가들은 정상적인 성격은 연속적인 심리성적 및 심리 사회적 발달단계를 성공적으로 거치는데서 발달한다고 가정한다. 잘못된 성격발달은 어떤 특정 단계에서 문제의 해결이 제대로 안됐기 때문이다. 상담자들은 과거 상황이 역기능에 어떻게 기여해 왔는가를 이해하기 위한 한 방법으로서 내담자의 어린 시절의 생활사에 관심을 가진다. 정신분석적 접근은 심리적 장애와 그 치료를 강조하는 의학적 모형에 기초해 있기 때문에 성격역동과 정서적인 장애의 기원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로서 종합적인 평가기법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3) 상담목표
  주요목표는 무의식의 탐구이다. 다른 목표는 내담자가 초기의 경험을 다시 하도록 돕고, 기본적인 성격을 재구성하도록 하기 위해 억압된 갈등을 훈습시키는 것이다.
 
  4) 상담절차
  모든 기법은 내담자가 통찰을 얻고 억압된 자료들을 의식적으로 다룰 수 있게 표면화하는 것을 돕도록 고안되었다. 주요 기법들은 생활사 자료, 꿈 분석, 그리고 저항과 전이의 해석 및 분석을 포함한다. 그러한 절차는 인식을 증가시키고, 지적인 통찰을 얻으며, 성격의 재조직을 유도하는 훈습과정의 시작을 목표로 한다.
 
 2. 인간중심적 접근
 
  1) 기본 가정
  우리가 문제를 이해할 능력이 있고 우리 내부에 그 문제들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자원을 가지고 있다는 가정을 한다. 기본적으로 인간을 신뢰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이는 상담자가 구체적인 방향을 지시해 주지 않아도 내담자 스스로가 전진적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다는 의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인간을 보는 것은 상담자가 인간본성의 긍정적인 면과 인간 존중 그
자체에 중점을 두는 것이다. 상담은 객관적인 측정, 진단, 처치 과정 그 이상이다.

  2) 평가에 관한 견해
  인간중심적 접근에서는 평가와 진단은 도움이 되지 못한다고 주장한다. 그것은 내담자를 이해하는 외적인 방법이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을 가장 잘 이해하는 방법은 그 사람의 주관적인 세계를 통해서라고 보는 생각으로 내담자의 생활사 때문에 선입관을 가져서 현재의 태도와 행동을 무시할 수 있는 판단적 태도를 조심하고자 한다.

  3) 상담목표
  내담자가 거부하거나 자기 것이 아니라고 부인했던 자신의 면면들에 대해 방어를 풀도록 하는 내담자-치료자 관계를 통하여 이해와 수용의 분위기를 제공하려고 한다. 이 접근은 내담자로 하여금 마음을 더 열고, 자기에 대한 신뢰감을 높이고, 자신을 하나의 완성된 산물이라기 보다는 성장하는 과정에 있음을 인정하며, 자발성을 증가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4) 상담절차
  적극적인 경청, 반영, 명료화에 노력한다. 현재 이 이론은 상담자가 한 개인으로서 상담관계에 완전히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강조한다. 이 접근은 일차적으로 내담자-상담자 관계를 강조하기 때문에 기법은 크게 중요시하지 않는다. 기법은 치료자의 태도 다음으로 이차적인 것이다. 절차를 간소화시켜보면 개입, 해석, 질문, 정보탐색, 조언 등을 포함한다.
 
 3. 행동주의적 접근

  1) 기본 가정
  행동주의에서는 사람들이 학습과 사회문화적인 조건형성에 의해 기본적으로 조형된다고 가정하고 있다. 하지만 이 접근은 부적응적인 행동을 제거하고 건설적인 행동을 획득할 수 있는 내담자의 능력에 초점을 맞춘다. 행동주의는 상담목표를 설정하기 전 단계로서 현재의 기능
수준을 결정하기 위하여 개인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부터 시작하는 체계적인 접근이다. 분명하고 구체적인 행동목표가 내담자에 의해 세워진 후에, 전형적으로 상담자는 이 목표들을 충족시킬 수 있는 가장 적절한 방법들을 제안한다. 상담자의 역할은 내담자에게 부적응 행동을 인식하게 하고 그것을 바꾸는 방법을 가르쳐서 행동을 영구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2) 평가에 관한 견해
  행동주의적 접근은 현재의 행동 유형과 관련된 과거 학습에 관한 질문들로서 내담자의 현재 기능을 포괄적으로 평가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평가의 목적은 내담자에게 맞는 개별적인 처치계획을 세우기 위해 현재 행동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얻는데 있다. 상담 초기에 철저한 평가를 수행하는 행동주의는 내담자의 구체적인 증상과 역기능을 이끌어낸 요소들을 평가하는 객관적인 수단을 제공하고 새로운 학습과 조형 스케줄을 구체화시킨다.

  3) 상담목표
  주요목표는 내담자의 부적응적인 행동유형을 제거하고 내담자들이 건설적인 유형을 학습하도록 돕는 것이다. 상담자들은 내담자들에게 자기 지향적이고 자기 관리적인 행동변화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기술을 가르친다. 문제행동을 하게 하는 사고의 유형을 밝혀내어 내담자의 행동방식을 변화시키도록 고안된 새로운 사고방식을 가르친다.

  4) 상담절차
  체계적 둔감법, 이완법, 강화, 모델링, 인지적 재구조화, 사고중지, 주장 훈련, 자기관리 프로그램, 행동연습, 지도하기 등이 주로 사용된다. 치료계획을 결정하기 위해 초기에 평가와 진단이 이루어진다.
 
 4. 합리적-정서적 접근

 1) 기본가정
  문제는 상황 자체, 다른 사람, 과거 사건 그 자체에 의해서가 아니라 생활 상황에 대한 지각과 사고에 의해 생긴다. 그래서 정서장애와 행동장애를 일으키는 왜곡된 사고를 인식하고 변화시키는 것은 우리 자시의 책임이라도 생각한다. 사람들이 외부로부터 비합리적인 신념을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고, 이러한 잘못된 사고를 계속적으로 자기에게 주입한다고 간주한다.
상   담자들은 비합리적인 사고를 극복하도록 하기 위하여 내담자에게 가르치고, 권유하며, 과제를  부여하는 적극적이고 지시적인 절차를 사용한다. 상담자는 장기간의 지속적인 변화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것을 하도록 내담자를 설득하는 일을 한다.

  2) 평가에 관한 견해
  내담자의 사고유형에 관한 감각을 얻는데 기초한다. 내담자가 어떤 사건과 관련하여 발전시켜온 다양한 신념에 주의를 기울인다. 단지 과거 사건에 관한 자료를 모으는데 관심을 두기보다는, 상담자는 오히려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잘못된 사고와 비합리적인 신념의 증거를 찾는다. 고정적이고 비현실적이고 절대적인 생각들이 확인되면, 상담과정은 이러한 자기 패배적인 신념을 적극적으로 파헤치고 건설적인 신념들로 대체시키는 것으로 구성된다.

  3) 상담목표
  내담자의 생에 대한 자기 패배적인 시각을 제거하고, 생에 대하여 보다 관대하고 합리적인 견해를 얻도록 돕는 것이다. 이것은 내담자가 비합리적인 신념을 어떻게 갖게 되었는지, 지금  그가 이 잘못된 사고를 어떻게 유지하고 있는지, 그러한 사고를 어떻게 무너뜨릴 수 있는지, 그리고 행동과 감정의 변화를 유도할 새로운 사고 방식을 스스로 어떻게 학습할 것인지를 가르침으로써 이루어진다.
 
  4) 상담절차
  다양한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기법을 주로 사용한다. 내담자가 현재의 신념과 행동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도록 절차를 고안한다. 인지적인 방법은 비합리적인 신념을 논박하고, 인지적인 과제를 수행하고, 자신의 언어와 사고 유형을 변화시키는 것을 포함한다. 정서적인 기법은 역할극, 합리적-정서적 치료의 심상법, 수치감 공격 연습 등을 포함한다. 내담자에게 상담에서 요구하는 힘든 일을 틀림없이 하도록 하고 방법을 분명하게 명시하기 위하여 광범위한 적극적, 실제적인 행동 절차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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