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www.youthcoc.org]
사이버상담

공개상담

자매끼리 너무 싸워요
  • 글쓴이 :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작성일 : 22-04-12 09:44 조회 : 10,466

안녕하세요?

구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입니다.

저희 센터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긴 글에서 느껴지는 어머님의 깊은 고민들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자녀들 사이에서의 다툼이 어릴 적에는 으레 형제들 간에 발생하는 다툼이었다고 생각을 했지만, 점점 강도가 심해짐에 따라 다툼의 정도가 커지고 심각해져서 고민이 되실 것 같습니다.특히 이런 과정에서 작은아이가 불안과 두려움을 경험하고 심지어 다른 가족들도 큰 아이의 눈치를 보는 상황에 이른 것처럼 보입니다.

우선, 어머님께서 두 자녀에게 합리적으로 설명을 하고 폭력은 정당화될 수 없음을 잘 설명하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양쪽 아이들의 말을 들어보고 같이 혼내시고 훈육하려고 애쓰시려는 모습이 보이네요.

큰 아이는 본인의 의사대로 잘 되지 않는 상황에서 폭력을 사용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말싸움을 하고 끝엔 늘 큰 아이가 작은아이를 때린다는 대목과, 큰 아이가 작은아이에게 일 또는 자신의 의사대로 움직이는 것을 시키고 그것을 따라주지 않았을 때처럼 말이죠. 아이가 자신의 의사를 언어로 표현할 수 있고, 합리적인 의사를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 주시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또한 잘못을 해도 큰소리가 날까봐 넘어가는 일이 반복된다면 아이의 잘못된 행동이 점점 더 커질 수 있음을 알려주셔야 될 것 같습니다.

현재 작은아이도 큰 아이에게 받은 상처가 클 것 같고, 큰 아이도 폭력이 아니라 자기주장을 할 수 있는 훈련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저희 기관은 청소년심리상담전문기관으로 만9세부터 만 24세까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심리상담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담은 모두 예약제로 진행이 되오니 희망하시는 경우, 472-2000으로 전화 주셔서 접수 및 상담예약을 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전화를 해주시는 것이 어려우시다면 연락처를 남겨주세요. 저희가 전화를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상담 접수 이후에 상담은 순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더 궁금하신 점이 있거나 문의하실 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말씀 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친절하게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398 어제 569 총합 638,246